Today 213 | Total 612,782

W:E CONNECT YEOUIDO – 여의도공원 확장을 통한 GTX 역세권 녹색개발

GTX 도입과 국회 이전이 여의도에 가져올 변화에 대비한 지속가능 도심개발: 여의도 동서단절 문제와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조회 1184

여의도공원 확장을 통한 GTX 역세권 녹색개발

서울은 심각한 인구집중문제와 교통문제를 앓고 있어 문제해결이 시급하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인구의 지역 간 시간적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도입된 교통수단이다. 주요거점을 30분 내에 연결하는 이 교통수단은 서울의 물리적 환경에도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다.

서울 3도심 중 여의도(YBD)에는 금융기업들이 밀집하고 국회의사당이 입지한다. 여의도에는 GTX 포함 5개 노선이 새로 연결될 예정이고, 국회 이전에 따라 기존 고도지구로 묶여있던 지역들에 개발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그러나 여의도는 교통체증, 열악한 보행환경, 여의도공원에 의한 동서 간 단절 문제를 안고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본 프로젝트는 여의도의 녹지체계를 강화해 동서 간의 단절을 해소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또한, 서여의도의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스마트 모빌리티의 개념을 도입하여 광역교통으로부터 유입된 인구를 여의도 곳곳으로 재분배하는 Last Mile 교통시스템을 제안한다.

의견

2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yongnam
2 년 전

@박승관
최고야!!!!!!!
조감도 한장으로 박살난줄알았는데
여전히 철저하게 입체적이로군요 ㅎㅎ
옹골찬 분석 및 계획, 설계 잘 보고 갑니다~
7월말에 뭉칩시다 .
p.s. 당신 설계실 앞으로 출입금지입니다 ^^
꽃길만 걸으시길

배봉탕범고래
2 년 전

녹지계획을 통해 공간 이용을 재분배 시키는 아이디어를 여의도에 적용을 하니 멋있어요.
여의도가 저런 모습으로 변화되어가기를 기대하게 되는 좋은 작품인 것 같습니다ㅎㅎㅎ 고생많으셨습니다!!!
by.조경섭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