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2020 건축공학전공
도시공간의 혁신을 위한 건축공학적 문제해결

연희 혁신거점 설계 프로젝트

금번 2020년 건축공학전공의 설계주제는 지난 2019년 5월 서울시 설계공모 주제였던 “연희 혁신거점 설계 공모안”을 다뤘다. ‘연희 공공주택지구’ 내의 도로 및 광장부지를 활용하여 지역편의시설과 청년주택(행복주택) 그리고 망원배수구역 빗물펌프장을 한 번에 담아내는 계획안 및 구축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기반시설을 재조명해 청년주거모델을 제시하고 도시의 단절을 극복하며 에너지의 재생산을 기대하는, 이른바 서울시의 미래모델을 기대하는 공공건축 프로젝트이다. 서울시립대 건축공학전공의 6개 팀이 여기에 각기 다른 그들의 진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미래서울의 주인공들이 제시하는 청년 도시공간 연희 혁신거점에서 도시의 미래와 건축공학기술의 미래가 어떠한 모습일지 예측해보는 일이 가능하리라 여겨진다.

6개팀 제출 프로젝트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는 1975년 개설되었으며, 2005년 건축학부로 학제가 개편된 이후 건축전공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시대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건축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건축공학전공과 건축학전공으로 분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전공은 특히, 도덕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능하며 미래지향적인 전문 엔지니어의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이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등 전문화된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합동연구들과 적극적인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