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nrae Manufacturing Institute

조회 301

Munrae Manufacturing Institute

인간의 가치가 경제적 생산성으로만 측정되는 시대다. 산업구조의 패러다임이 바뀌며 대량 실업이 예측되고, 일하기를 거부하는 자발적 실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건축이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기계금속가공 집적지에 노동/놀이/학습이 다음동의어가 되는 제조노동을 통해 건축과 제품을 직접 만드는 제조학교를 인입시켜서 지역산업과의 지속가능성을 제안하고, 창조성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사람들에게 부여하고자 한다.

금속가공 및 기계제조 분야에서 국내 최대 소공인 집적지인 문래동에는 대략 1500여 개의 제조업 관련 업체가 밀집해 있다. 문래동 제조기술업 중 특히 건축과 제품 제조공정에 쓰이는 업종을 분석했고, 매우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단 주택 박공지붕의 높이를 포함해 평균 4.5- 5m 정도인 한 개 층의 높이를 가진 건물들의 높낮이에 따라 건물 상부 면적을 결합하고 분리해 구역을 생성했고, 이렇게 생성된 2층 레이어에 건물 매스를 흩트려 배치하고 이를 한 번에 연결할 수 있는 큰 축의 동선을 만들었다.

 

건축물의 구조는 문래동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철골 재료를 사용하고자 했고, 해체와 조립이 쉬운 일종의 유닛을 만들어서 건축물의 자유로운 확장과 변이 가능성을 의도했다. 1층 건물들의 외피에 밀착시킨 얇은 사각 철골 기둥들은 트러스 구조의 신축건물을 지지한다. 따라서 건물 내부는 무주건축이다.

 

클러스터 중심에 코어를 두었고, 공유공간과 함께 문래동 소상공인의 편의를 생각한 샤워실, 공중화장실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그 외곽에 강의실과 스튜디오를 배치하고, 가장자리에는 소음이 발생하며 비어있는 큰 공간이 필요한 제조작업 공방을 배치했다. 또한, 구역 내 도로는 폭이 7m가 넘는 자동차 위주 도로다. 자전거와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브리지를 집적지 사방에서 대각선으로 새롭게 추가해서 보행 동선을 생성했고, 작은 재료들과 가공품을 나를 수 있다. 이는 기존의 격자로만 움직일 수 있는 컨디션을 극복하고 동선 또한 단축한다.

 

이렇게 아래층의 영단 주택과 제조공장을 오롯이 유지하고, 얕고 넓게 중첩된 건물 / 길 / 지붕의 레이어를 상부에 리니어하게 인입시켜 하부와 상호작용하는 건축을 만들었다. 문래동 철강단지를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커다란 계획이지만, 철골 필로티 구조를 기존의 작고 낮고 조밀한 도시에 납작하게 얹어서 컨디션을 훼손하지 않고 문래동의 제조산업이 더욱 집합되고 잘 유지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건축을 제안한 설계였다.

부모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새로운 여정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내 졸작 후배들, 옆에서 묵묵히 도와줘서 정말 고마워. 싸랑한다!

내 삶을 채워주는 친구들, 응원이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행복하자.

special thanks to 고오급인력 RCS

의견

Subscribe
Notify of
23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잘봤어요~~

멋져요!!! 👍🏻

와우 ..
너무 멋지고 창의적인 작품이네요.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

너무 좋은 아이디어에요! 문래동이 다르게 보이네요!

멋있습니다 ㅡ.
시립대의 인재!

작품 잘 봤습니다.
열심히 준비 한 만큼 멋있는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멋진 활동 부탁해요 😎

WOW~~ 멋지고 혁신적인 이 아이디어가 언젠가 꼭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_+ (짝짝짝)

정말 문래동에 필요한 건축물같아요 . 지역이 가지는 분위기를 존중하면서도 활기를 불어넣네요 멋져요!!

훌륭한 작품 이네요

또 다른 여정도 이루길~

작품 잘 봤습니다~! 정말 멋있어유!><

언니 고생 많았어~!! ㅠㅠ 작품 잘 보구 갑니당! ★彡

정말 멋져용

뭘해도 잘하는 시이니! 고생한 노력이 한땀한땀 묻어난다
언니네 회사 근처네^^ 자전거타며 지나다니면 항상 지저분하던 안타까운 거리였는데… 시이니 바람대로 설계된다면 정말 멋진 동네로 거듭날것 같다는!! 정말 수고 많았어 박수로도 모자라지만.. 항상 응원해♡

시립대도 찢고 문래동도 찢어버렸네요.
건축계를 찢어버릴 그날이 기대되네요.

너무 멋있어요!!😊👍
문래동에 딱 필요한 건축물인 것 같아요 ㅎㅎ

재미있습니다. 제조 학교가 갖고 있는 규칙성과 배움, 그리고 순환의 리듬감이 공간적으로도 느껴집니다. 특히 모델링에 장인의 향기가 느껴지고요ㅋㅋㅋ 고생많이했어요 앞으로는 실현하는 일만 남았네요 앞날을 응원합니당😘💕

와.. 진짜 좀 허전하네요.

명불허전

언니 그동안 밤샘작업하느라 고생많았고 옆에서 지켜보면서 배운점도 많고 자극도 받았었는데 열심히 해왔던 만큼 결과가 빛을 발하는 것 같다. 졸전 무사히 마친거 축하하고 항상 응원해:)

우와 언니!! 정말 멋있고 아이디어도 너무 좋다!
돈이 돈을 버는시대, 새로운 플랫폼이 계속 등장하는 시대 속에서 나 포함 일부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도 하고,
회의감을 느끼면서도 진정한 노동의 가치가 상실되어가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했는데
그런 가치를 회복할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아!!
이런 멋진 아이디어가 꼭 정책에 반영되면 좋겠고, 더 다양한 분야의 노동공간에도 적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

언니 그동안 너무 고생많았어ㅠㅠㅠ 정말 멋있고 언니의 앞으로의 날도 응원할게!!💙💙

잘 보고 갑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짱!

누나멋져용!!

잘봤습니다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