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72 | Total 598,077

Multi Dimensional City

: 1인미디어와 1인주거
조회 1794

디지털미디어시티 1인미디어센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대표되는 미디어 산업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급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영상기반 플랫폼 유튜브는 ‘Z세대’의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기업가치는 1600억달러, 200조원에 달하고, 한 달 19억명의 사용자, 1분에 업로드되는 영상만 24000분, 국내 동영상시장 점유율은 8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자료에서 증명하고 있듯 유튜브는 세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2018년 파리의 [리인벤터 파리]를 벤치마킹한 [입체도시:리인벤터 서울]사업을 발표하면서 ‘입체도시’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저는 청년들의 주거단지를 짓기 위하여 도시공간에서 버려진 땅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입체도시 개념을 적용한 ‘1인미디어주거단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 Multi-Dimensional City “

1인미디어와 1인주거

 

대지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대지면적 9,193.8m2
건축면적 11,827.5m2
총연면적 49,674.2m2
연면적 38,719.3m2
건폐율 128.6%
용적률 421.7%
주차대수 180대
규모 지하2층 지상9층
최고높이 51.2m

0:10 – 0:23  

“Z세대와 뉴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대표되는 미디어산업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급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영상기반 플랫폼 유튜브는 Z세대의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기업가치는 1600억달러, 200조원에 달하고, 한달 19억명의 사용자, 1분에 업로드되는 영상만 24,000여분, 국대 동영상시장 점유율 88% 등 수많은 자료에서 증명하듯 세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0:24 – 0:40  

“서울 서북권의 중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도를 클릭하시면 카카오맵으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로 선정한 상암동은 1997년도 부터 서울특별시 서북권의 중심도시로 개발되었습니다. 디지털미디어시티는 미디어 특성화개발로인해  KBS, MBC, SBS, JTBC, YTN, CJ ENM등의 방송국들이 많이 들어왔고, 결국 미디어 관련 인프라를 서울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 공간에 미디어 관련 청년주거를 지을 수 있다면, 사이트 주변의 인프라를 잘  사용하면서도 도시전체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적절한 사이트라고 생각했습니다.

0:41 – 1:04 

2D에서 3D, Multi-Dimension으로

상암동 중에서도 제가 선택한 사이트는 이 곳 상암동 1167-6번지 부근인데 철도와 하천, 지하차도 등의 도시인프라로 인해 단절되어 주차장으로밖에 쓸 수 없어 저이용 되고 있는 땅이었습니다.

우리 기존의 도시구획은 Top View에서 바라본 2D지적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건축물은 그래서 구획된 땅의 소속된 것이기 때문에 도시조직은 해당 땅을 Extrude한 것과 같은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래서 하천, 도로, 철도와 같은 땅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음에도 법률상으로는 건축물이 들어설 수 없게 되었습니다.

1:04 – 1:40

– Reinventer City –

서울시는 2018년 파리의 리인벤터 파리라는 사업을 벤치마킹한 리인벤터 서울을 발표했습니다. 입체도시라는 슬로건 아래에서 서울시의 버려진 도시공간에도 건축을 허가하겠다는 것인데요, 이 사업으로인해 기존의 건축법상 불가능했던 철도위, 교량아래등에 짓는 건물이 최근에는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1:41 – 1:52

– Site Condition & Analysis –

이 공간은 Top view에서는 도시공간이 잘 정돈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으나 디지털미디어 시티역과 불광천이 교차하며 도시공간을 단절시키고 있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도시공간을 단절시키는 매개체인 하천과 철도가 주거공간과 만난다면 교통의 중심지, 가까운 산책공원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입체도시라는 개념아래에서 이 공간 상부에 새로운 땅을 형성하여 철도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도시공간을 연결하며 주거공간과 만난 철도와 하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1:53 – 2:22

Mass

사이트는 남북으로는 하천과 지하차도가, 동서로는 철도와 도로로 막혀있는 이 사이트에서 하천의 산책로를 연결하고 브릿지를 건설하는 것을 설계의 시작으로 잡았습니다.

이 브릿지의 구조 안에 새로운 내부공간을 만들고, 이 공간을 밖으로 확장하였고, 상부에는 보행자들의 이동동선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매스를 구성하였습니다.

2:23 – 3:00

Program

1층은 7개의 코어로 최소한의 매스만 있고,

2층은 5개의 서로다른 기능과 크기의 미디어관련 시설을 배치하였습니다.

3층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미팅룸 등이 있습니다.

브릿지의 옥상인 4층은 사람들이 스튜디오를 간단하게 이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오픈스튜디오가 있어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미디어를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총 3개의 동으로 구성되어있는 건물의 메인이되는 주거시설은 원룸형을 기본으로 총 8개의 유닛을 사용자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하였습니다.

3:00- 3:51

Housing Unit

원룸형에서부터 시작하여 원룸에 스튜디오가 같이 있기도, 거실을 스튜디오로 쓸 수 있기도 합니다. 투룸형에서는 복층으로 스튜디오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이 스튜디오는 독립적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사무실과 함께 쓰이기도합니다. 사무실 역시 독립되기도 합니다. 원룸형으로부터 파생된 유닛들은,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임대와 공유를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3:52- 4:14

Building

파편화 되어있는 땅의 단절된 보행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새로운 땅을 생성해 공간을 창출하며 주거와 상호작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성했고, 입체적인 땅과 길의 생성으로 새로운 도시적 경관을 제공하게 했습니다.

4:15- 4:40

Rendering

광장에서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플랫폼에서는 사람들을 머무르게 하며

라이브러리에서는 소통을 이끌어냅니다.

의견

14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doudi
3 년 전

동영상이 굉장히 장엄합니다.,,, so cool,,,

sunjaeda
3 년 전

༼;´༎ຶ ۝༎ຶ`༽ 영상 너무 좋아요ㅠ 갓석갓

jjourney
3 년 전

아주 멋찝니다… 영상부터 설계까지.. 완벽합니다……… 아주 잘 보고 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ak4chill
3 년 전

영상미쳣네요

KIM SANGHOON
3 년 전

☆★☆★멋져멋져☆★☆★

Work
3 년 전

★☆★☆★☆★☆★☆★☆★☆★☆
훌륭한 설계와 미친 퀄리티의 영상
★☆★☆★☆★☆★☆★☆★☆★☆
Fun하고 Cool하고 Sexy합니다
★☆★☆★☆★☆★☆★☆★☆★☆

s_inkkk
3 년 전

정말 수고하셨습니당당구리구리
멋져요:):):):):):):)

현지훈
3 년 전

오오,,, 졸 작 이군요,,,

Handsome boy
3 년 전

와 장난아니네요
좋습니다!

이준이
3 년 전

잘했다ㅏㅏ

김성주
3 년 전

너무 멋있어요!

도균*
3 년 전

와..너무 멋있어요~!!!!! 어떻게 저렇게 할수있지? ㄷㄷ
진짜 >< 수고하셨습니당 ㅎㅎㅎㅎ

강석원
3 년 전

와 미쳤다… 엄청나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것 같아요.

hyeeerinkim
3 년 전

굉장히 멋진 작품에 놀라서 기절했다가 방금 깨어났습니다! 고생 많으셧어요 너무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