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ce in Cube : ChangshinCube-ator

창신동 봉제활성화 스타트업 ( 청년주택, 청년창업)
조회 283
  • #봉제활성화 #창신동 #청년주택 #청년창업
  • @gi_youni

창신동 봉제활성화 스타트업 ( 청년주택, 청년창업)

창신동의 고령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심화와 지역경제 침체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해 줄수 새로운 경쟁력이 즉 청년들의 유입입니다.
창신동으로 들어오는 젊은 디자이너들이 늘고 있는데 이에 청년들의 유입을 더 이끌 수 있는 청년주택과 청년창업스타트업을 만들고자 합니다.
인큐베이터란 시설과 공간을 제공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을 말합니다. 제가 정한 창신동 필지를 하나의 큐브로 생각하여 큐브안에서의 청년창업인큐베이팅과 청년주택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가 선택한 필지는 총 13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과 건물사이의 간격이 대부분 일정하고 건물또한 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13개의 건물이 위치한 대지를 하나의 필지로 생각하여 이 중 중간중간을 비워내어 신축을 함과 동시에 기존 도시조직이 가진 맥락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철거할 건물을 선정하고 신축할 건물의 매스를 정합니다. 새로운 매스로 인해 골목의 폭이 넓어지거나 좁아지고, 다양한 오픈스페이스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를 2층과 3층에도 적용하는 것이 컨셉입니다. 이런 오픈스페이스들은 큐브 바깥쪽이아닌 안쪽에서 만들어지는데, 이곳에서 주민들과 청년들의 만남과 교류가 많이 생겨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레이어 매스로 건물사이에 새로운 내부공간이 생성되는데, 외부테라스로도, 좀더 나온 매스는 유리매스로 디자인됩니다.

기존의 매스에 새로운 매스 혹은 테라스로 연결되어 서로 공간을 공유하기도 하고, 기존건물의 상부를 테라스로 쓰기도 하며, 층고가 다른 부분들은 계단과 스킵플로어로 공간을 공유합니다.

 

 

디자인 컨셉으로는 기존의 매스 그리고 신축 매스 이 큐브들에서 튀어나온 매스로 인해 테라스들 생겨나고, 이 매스를 유리가 둘러쌓는 디자인을 구상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매스들을 서로 연결하는 매개공간이 생기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층의 골목길레이어부터 2층은 실내레이어, 3층은 그 2층레이어의 상부, 4,5층은 건물사이들을 이어주는 새로운 길들과 테라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새롭게 생겨난 많은 오픈스페이스(퍼블릭 공간)는 야외팝업스토어, 야외작업실, 공원, 루프탑 등 주변건물의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이 곳에서 사람들의 많은 교류가 일어나게 됩니다.

저는 언급했듯이 창신동의 새로운 경쟁력 청년들의 유입을 위한 정년주거와 청년창업인큐베이터를 프로그램으로 정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봉제산업으로 유명한 창신동에 봉제활성화와 청년들의 창업을 위한 지원시설을 추가하고 주거공급을 확대시키며 public한 요소를 개입시키는 것입니다. 다음 다이어그램은 기존공장, 지원시설, 주거, 퍼블릭공간들의 면적과 목록, 그리고 이것들이 어떻게 평면을 구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1,2층은 기존 공장들과 지원시설들이, 그리고 3,4층은 주거시설이 주를 이룹니다. 각 건물사이에 퍼블릭한 공간이 개입되어있고 이들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아이소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층에 창업지원과 공유작업공간을, 2층에는 주민과 청년이 함께 공유하는 주거 공유시설, 그리고 3층이상에는 청년주택과 기존주거가 배치됩니다. 청년주거에는 크게 3가지 유형이있는데 이는 1인주거, 2인소호/복층소호 그리고 쉐어하우스입니다.

의견

Subscribe
Notify of
1 Comment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기여나 졸전 하느라 수고많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