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712 | Total 618,647

하천변 건축물 색채 분석을 통한 도심경관 색채계획 제안

– 의정부시 백석천을 중심으로
조회 571
  • #백석천 #의정부시 #경관색채계획 #도시경관계획 #비물리적경관개선방안 #하천경관개선
  • @study_lands @juu_hnn_1013

하천변 건축물 색채 분석을 통한 도심경관 색채계획 제안 - 의정부시 백석천을 중심으로

도심부에 위치한 의정부시 백석천 하천은 치수를 목적으로 인공적인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도심 경관이 훼손된 상태입니다.

본 연구는 백석천 하천변에 특화된 색채계획안을 제시하여 구조적 변경이 어려운 백석천변의 경관을 최소한의 구조적 변경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백석천변 권장색채계획안 수립 과정은 백석천변 입지업종 분석을 통한 구역 구분, 구역별 색채 통계를 통한 건축물 권장색채 도출, 건축물색채와 유사한 옹벽 및 보행로 권장색채 도출, 건축물색채에 어울리는 권장 가로수종과 옹벽색채와 어울리는 권장 벽면녹화식물 도출 절차로 진행하였습니다.

전반적인 권장색채계획은 의정부시경관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립하였습니다.

의견

6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안유준
10 달 전

머리길이와 퀄리티는 반비례하네요!

윤규나
10 달 전

고생하셨네요?

정성훈
10 달 전

박주현 폼 미쳤따이

조현민
10 달 전

먼저, 짧은 시간에 성심껏 준비한 두 분의 노고에 찬사를 드립니다.
짧은 졸업작품 준비시간에도 불구하고 타 복합적 요소를 고루 고려한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도출해내었다는데에 대해서 높은 평가를 드리고 싶습니다.
비전공자인 제가 봐도 이해가 잘 되도록 완벽한 기승전결 구조, 도식화된 자료와 깔끔한 설명은 덤이구요. 두 분이 이번 결과를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 자신의 작품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학부생들의 작품이라 전문가들이 보았을 때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문제점 발견에서 결과 도출까지의 과정과 서사를 미루어 봤을 때 정말 의정부시에서도 적극 추진해도 될만한 훌륭한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향후 발전이 정말로 기대됩니다. 두분 모두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장대한
10 달 전

주현님 고생하셨습니다! 대단하세요ㅎㅎ 앞으로도 화이팅!

배성훈
10 달 전

시대의 자랑 박주현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