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62 | Total 615,742

창경궁 춘당지와 대온실 영역의 경관 변화 양상 고찰과 근대경관 활용 방안

창경궁의 후원 권역을 중심으로 경관 변화와 이용 행태를 고찰,
현존 경관에 적용할 수 있는 근대경관 요소를 도입하여 근대경관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조회 1037
  • #근대경관 #대온실 #창경궁 #창경원

창경궁 춘당지와 대온실 영역의 경관 변화 양상 고찰과 근대경관 활용 방안

1907-1984년 창경궁은 창경원으로 불리며 유원지와 같은 기능을 하였다. 일제에 의해 변화된 창경궁의 근대 경관은 식민지 시대의 흔적으로 인식되었고, 1984년 전통 궁궐의 형태에 맞추어 복원되었으나 춘당지와 대온실과 같은 일부 영역은 창경원 시기의 모습을 부분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식민지 시대의 잔재로 조명받지 못했던 근대 문화재는 최근 그 활용의 가능성이 재고되고 있다. 근대의 이색적 경관과 스토리텔링 요소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조명하고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노력 또한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창경궁에서 근대 경관으로서의 잠재력을 지닌 춘당지와 대온실 영역이 시대에 따라 변화된 양상을 고찰하고, 근대 사진 자료를 통해 추출한 근대 경관 구성요소, 창경원 이용시기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행태를 바탕으로 하여 창경궁 근대경관을 부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화질 1080p로 설정하고 봐주세요 🙂

의견

16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응원해요
2 년 전

아픈역사가 있는 창경궁을 연구지로 선정한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식민지 시대를 떠올리게하는 장소로 그동안 외면받았던 창경궁의 아름다운 경관이 두학생덕분에 다시태어난것같아요ㅎㅎ 개선방향도 근대와 현재의 중간 지점에서 훌륭하게 잡은것같습니다 근대경관의 구성요소를 전략적으로 넣어서 깔끔해진동시에 쉽게 옛모습을 떠올릴수 있네요
바뀐창경궁에 가볼수있다면 좋겠어요^^ 수고너무 많으셨습니다

청야친구
2 년 전

공간과 시간은 함께 하기 때문에 장소를 가꾸는 것은 역사를 다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프고 논란이 있었던 역사 공간이지만, 우리의 유산으로 잘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작품의 취지와 결과를 응원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청와대가 시민에게 개방될 경우에 이 작품은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정희윤
2 년 전

잘봤습니다 너무 좋은 작품이에요~

김다정
2 년 전

수진아 고생했엉~~~진짜 잘햇당 멋져융❤️❤️❤️❤️❤️

전수빈
2 년 전

창경궁의 변화가 정말 멋져요? 정말 알찬 연구에요!

이유안
2 년 전

근대경관을 연구했다는점이 특별하고 좋은것같아요~ 잘봤습니다

김수연
2 년 전

콜라주이미지가 너무 예뻐요~!!

우재윤
2 년 전

좋은 주제의 연구네요! 멋있습니다ㅎㅎ 수고가 여기까지 느껴지네요.. 앞으로도 멋진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김성호
2 년 전

그동안 제대로 조명되지 않았던 장소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것이 신선하고 재밌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영원한응원자
2 년 전

창경원이라는 이름이었을 줄 몰랐는데 많이 알아갑니다~ 너무 고생했어요

응원합니다
2 년 전

의미있는 주제로 멋지게 풀어낸 것 같아요 ㅎㅎ 잘 봤습니다 🙂 수고 많았어요 ?

장재원
2 년 전

영상을 보다 보니 창경궁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이 많았단 걸 새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근대 경관을 주제로 한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뜻깊고 의미 있는 연구 같습니다!! 아픈 역사를 딛고 일어서서 다시금 아름다운 자태를 뽑내길 기대합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ㅎㅎ

호두마루
2 년 전

주제도 너무 좋고 연구과정만 봐도 정말 많은 노력을 들이신 것 같아요! 잘 보고갑니다~~?

2 년 전

주제 선정 good! 노력 excellent!! 결과물 very nice!!!

Last edited 2 년 전 by 왕
새봄의 새
2 년 전

정성스러운 연구 잘 보고가요!! 결과물들 만드느라 정말 고생하셨어요 ㅠㅠ 최고S2S2

멋져요
2 년 전

서울시립대 진학을 희망하고 있는 고등학생입니다! 이거 보니까 공부 더 열심히 해야겠다 싶어요 너무 멋있습니다 좋은 작품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고생 많이 하셨어요 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