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 | Total 598,625

잃어버린 서계동을 찾아서

건축자산을 활용한 공간복지 모델
:만리시장, 덕산주차장을 중심으로
조회 1305
  • #CRC #건축자산 #공간복지 #기개발공간 #덕산주차장 #도시공학 #도시재생 #만리시장 #봉제산업 #사잇길 #서계동 #서울로 #쇠퇴 #유통구조 #지역산업 #커뮤니티
  • @minjae__0227
  • 유튜브 바로가기

건축자산을 활용한 공간복지 모델

서울역 뒷동네, 서계동을 아는가?
서계동은 과거 서울역으로 인한 단절로 개발이 더뎠고, 봉제산업의 쇠퇴로 지역경제가 쇠퇴했다. 기존의 도시재생의 더딘 진행과 연계성 부족으로 공간복지의 도입이 시급한 서계동에 가장 필요한 공간복지는 무엇일까?

지속가능한 봉제산업의 정착으로 봉제산업의 재부흥을 도모한다. 과거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이었던 장소를 재발굴해 흩어진 서계동의 정체성을 만리시장, 덕산주차장으로 그러모은다.

의견

9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Seo Jun Ik
3 년 전

서울에 30년을 살았지만 서울속 이런 스토리가 있는 동네가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서계동이 기획한대로 소중한 건축자산으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저렇게 바뀐 서계동을 걷고 싶네요, 그 날을 꿈꿔봅니다.

이용민
3 년 전

건축의 문외한이지만, 참 멋있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 앞에 나와있는 내용처럼 ‘건축’하면 높이가 상당히 높거나 외관이 특이한 건물과 같은 으리으리한 건축물만을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이 영상 덕분에 ‘건축’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허물어 0으로 만든 뒤 아예 새 것을 만드는 건축 대신, 현대를 따라오지 못하는 과거에 손을 내밀어 그 둘의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는 따뜻한 건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실용적이며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건축 개념이 대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

와유땡
3 년 전

이걸 보고 제인생이 바뀌었읍니다…
제 인생을 바꾸어준 두분에게 영광을 돌리며
휘경동 2**-14* 20*호에서 축하파티를 한번 하도록하겠읍니다

HYEOB
3 년 전

전혀 모르는 내용이지만 짧은 3분 영상으로도 제대로 된 설명과 영상에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영상 제작한 두 분 모두 수고하셨고 앞으로 잘 되길 기도하겠습니다

김채현
3 년 전

서계동이라는 공간을 선택한 이유와, 선택한 이유에 걸맞는 복지 모델 계획 전반이 인상적입니다. 두 학생의 따뜻하고도 열정적인 시선과 고민이 묻어나 좋습니다. 실제로 이 계획을 적용했을 때 서계동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지네요.

이지유
3 년 전

쇠퇴한 동네를 찾아 모델을 제시하여 정말 스토리있고 의미있는 제작을 하신 두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제작기간동안 너무 고생하셨고 수고했어요!

이혜은
3 년 전

건축자산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엿보여요.
그리고 그 지역과 공간의 스토리를 잊지 않고 건축적으로 그리고 도시적으로 풀어나간 점이 인상깊네요.

고민과 공감이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 )

sese00
3 년 전

스토리가 정말 좋은거 같네요! 서계동 사이사이에 배치된 6개의 건물도 정겹고 예쁘게 잘 설계하신거같아요~정말 계획한대로 활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돌아오면 좋겠네요!

신은수
3 년 전

와…진짜 퀄리티, 아이디어 대박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