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46 | Total 612,310

머신러닝과 입면정사영상을 이용한 석조문화재 생물학적 훼손 탐지

조회 890
  • #SVM #공간정보공학과 #딥러닝 #머신러닝 #문화재 모니터링 #정사영상

석조문화재 생물학적 훼손율 모니터링 방안

일상 생활 속 석조문화재, 어떻게 모니터링 되고 있을까요? 기존 모니터링 방식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머신러닝(딥러닝+SVM)과 입면정사영상을 이용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의견

12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이임평
3 년 전

한 학기동안 수고 많았어요. 멋지군요. ㅋㅋㅋ 학장상 축하합니다. 쏘시요~~ ㅎㅎㅎ

이임평
3 년 전

엄청 열심히 하셨어요. 대박 훌륭합니다. ㅋㅋ

박강민
3 년 전
Reply to  이임평

감사합니다~!ㅋㅋ

이희지
3 년 전

사진측량을 역사유적지 분석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새로운 시도인거 같아 인상적이게 보았습니다. 다른 분야와도 다양하게 접목시킬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박강민
3 년 전
Reply to  이희지

감사합니다~!

조예원
3 년 전

기존의 풍화훼손지도를 통해 석조문화재가 모니터링하는 점의 문제점을 입면정사영상과 머신러닝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풍화훼손 정도를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도입된다면 비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재 보호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작품 감상했습니다.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박강민
3 년 전
Reply to  조예원

감사합니다~!

김동환
3 년 전

이번 졸업작품을 통해 현재 문화재의 풍화훼손지도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한계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딥러닝과 사진측량 (입면정사영상)이라는 공간정보분야의 지식과 기술로 해결하셨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이는 문화재의 풍화훼손 뿐만 아니라 변화양상을 관측하고 분석하는 여러 분야에도 확대 및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동영상과 설명자료가 가시적이고 깔끔해서 공간정보분야의 입문자인 제가 이해하기에 편리했습니다. 좋은 연구와 작품 감사합니다!

정현정
3 년 전

이전 풍화훼손 기록 방법에 비해 정확성이 높고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뿐만 아니라, 딥러닝과 입면 정사영상을 사용함으로써 조사하는 사람이 달라져도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설계도면 없이 쉽게 훼손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훨씬 개선된 방법 같습니다. 좋은 작품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3D GIS 연구실
3 년 전

주제가 아주 인상적이고 흥미롭군요. 졸업작품 하느라 고생했어요~ -3D GIS 연구실 일동

성유진
3 년 전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의 풍화훼손지도를 통한 방법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어요. 입면정사영상과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한 방법이 신기했고 경제적, 시간적으로 굉장히 효율적인 관리 방법이라고 느껴졌어요! 또한 영상과 자료가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어 너무 재밌었어요 좋은 연구 감사합니다!

황희지
3 년 전

와… 영상이 너무 깔끔하고 보기 좋아요!!! 정말 잘하셨네요…! 예상하지 못한 분야와 결합하니 더 새롭고 재미있었어요! 나레이터도 호흡이랑 톤 다 너무 좋아서 영상 보면서도 편안했어요!! 정말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