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0 | Total 598,205

마포성산영구임대단지 리모델링

조회 1179
  • #리모델링 #아파트 #영구임대단지

중간주거(In-Between Housing)

아파트단지는 상품이자 은폐의 수단이다. 아파트단지는 정치적 스펙터클을 연출하기 위해 위로부터 수입되었고 시장에 나와 주거를 물신화하기 시작했다. 위로부터의 시선은 “전근대적”이라 불리던 것들을 아파트 단지에 담아 은폐하고 수용해버리기도 했다. 이에 취약계층을 도시로부터 격리하여 집단수용한 전략이 50년 넘도록 유지되는 일, 그 이면을 보고 아파트 단지라는 고층고밀의 그릇 또한 비판적으로 돌아본다. 그 중 1991년 공급되어 노후한 성산영구임대아파트단지를 대상지로 선정하였고 성산단지가 재건축의 이점이 없어 설계방식으로 리모델링을 택했다. 성산단지 사람들이 자기파괴적인 빈곤문화로부터 벗어나 회복하기 위해 공공임대주택제도 통합과 지역 잠재력(풍부한 녹지 및 수변공간)에 맞추어 다양한 거주양식을 도출하고 PM산업을 도입한다. 생성하는 경계, 작동하는 접지부와 이를 두르는 우연의 띠가 상이한 속성들과 변화를 중첩시키는 장이 되어 중간주거(In-Betweeen Housing)를 만들어 나간다.

의견

11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당신들을 응원하는 누군가
3 년 전

이러한 하나의 사회적인 문제를 조경적인 관점에서 풀어내려고 했다는 점에서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결국 ‘조경이든, 건축이든, 큰 궁극적 목표는 이 사회의 큰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지 않을까?
‘, ‘나의 작품으로 이 사회의 하나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해주는 작품이었던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의 슬픈 면을 파고드는 그런 설계 잊지 않고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밝고, 예쁘고, 좋은 설계도 물론 좋지만 사회의 아프고 슬픈 면을 파고들어 그를 해결해주는 설계. 그것 또한 그 무엇보다 예쁘고 좋은 설계라 생각합니다. 지난 몇 달 또한 더 오랫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하시는 모든 일 잘 되시길 기원하며.. 항상 행복하십시오..

송은유
3 년 전

조경이 뭔지 깨닫고 갑니다^_^*

Last edited 3 년 전 by h105301
김호겸
3 년 전

조경학과에서 제일 잘한 것 같네요… 킹왕짱 짱짱맨 최고최고

비와나
3 년 전

잘 봤어요! 너무 멋집니다 ㅜㅜ

조문선
3 년 전

정말 살고싶은 느낌이 듭니다. 최곱니다 짱짱맨.. 감명 씨게 받고 갑니다..

김미리
3 년 전

정말 고생하신게 느껴지는 작품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최고예요 🙂

지연이 멋져요
3 년 전

훌륭한 아이디어 잘 보고 갑니다! 아파트 단지를 단순한 상품이 아닌 삶을 위한 터전으로 보는 시선이 느껴져 좋았어요. 조경의 진정한 의미를 함께 고민하게 되는 작품이네요. 얼마나 수고가 많았을지 눈에 보입니다 고생많으셨어요 ( ღ’ᴗ’ღ )

ㅎㅅㅎ
3 년 전

너무 멋집니다 🙂

권재연
3 년 전

우와 정말 감탄하면서 봤습니다. 건축 수업때도 항상 감탄했었는데 역시!!!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가시는 길 응원하고,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랄게요!!
무엇이든 잘 해내실 거예요ㅎㅎ 힘힘!!

손원석
3 년 전

조경이랑 건축을 아우르는 설계를 하시다니,, 너무 잘 봤어요

김영찬
2 년 전

단순히 내가 하고싶은 설계가 아니라 ‘내가 해야되는 설계’ 를 한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잘못 건드리면 진부해 질 수도 있는 주제와 대상지를 가지고 낮은 눈높이에서 열정을 가지고 정말 세심하게 관찰하여 설계로 풀어낸 것이 인상적이였고 고생 많이 하셨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