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338 | Total 615,818

강화 남단 갯벌에 월동하는 멸종위기종 두루미 서식처 보존을 위한 관리 방안 연구

유일하게 갯벌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종인 강화 갯벌 두루미의 서식처를 개발에 의한 위협에서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한 방안 연구
조회 358
  • #강화도 #갯벌 #두루미 #멸종위기종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강화 남단 갯벌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의 핵심 지역 중 하나로 다양한 멸종위기종 철새의 월동지 역할을 한다.
2. 강화 남단 갯벌에 서식하는 두루미는 갯벌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종임에도 생태 특성, 이동 경로 등의 연구가 미흡하다.
3. 현재 두루미 보호제도는 개발에 대한 규제가 미흡해 여러 개발 사업으로 인해 강화 남단 갯벌 두루미 서식지의 훼손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4. 개발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훼손된 서식지에 대한 보강을 실시하고 보강지를 중심으로 한 보호지역 구획을 통해 적합한 두루미 서식처 관리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강화 남단의 개발에 따라 훼손되는 두루미의 서식처 보존 방안마련에 관한 것이다.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 천연기념물 제202호로 지정된 두루미는 유일하게 강화 남단 갯벌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종으로 담수가 올라오는 곳을 중심으로 거주한다. 그러나 강화 남단 갯벌을 중심으로 진행 및 예정 중인 개발 사업들로 인해 갯벌 생태계의 파괴는 불가피한 전망이다. 따라서 위협 요인에 따른 두루미 생활사에의 영향을 분석하여 갯벌의 훼손은 최소화하고 두루미의 서식지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의견

3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큰나무그늘
3 년 전

철새 보호에 대한 관심과 연구에 새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고마움을 전합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3 년 전

철새를 위해, 나아가 생태계, 환경을 위해 그 누구보다 열심히 고민하고, 걱정하고, 생각했다는 점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연구가 그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아도, 정말 훌륭한 논문이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 졸업작품(또는 논문) 정말 수고 많았고, 이러한 마음을 이어가 꼭 이 사회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좋은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연구의 너무 감사드리며, 고마움을 표합니다. 너무너무 수고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하는 모든 일 잘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류효정
3 년 전

두루미 서식처를 보호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