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70 | Total 285,531

쪽방촌

쪽방 : 노숙을 막는 도시의 사회적 자본
조회 2275
  • #쪽방촌 #도시재생 #주거 #커뮤니티
  • @hha_e.un

쪽방촌

1평도 되지 않는 쪽방들이 모인 쪽방촌.
화장실도 없고 주방이라고는 가스버너 하나, 필요한 짐만으로도 가득 차 한 몸 누일 곳 조차 비좁은 쪽방은 없어져야 하는 곳일까?

노숙의 직전 피난처가 되는 쪽방을 노숙을 막는 도시의 사회적인 자본으로 바라보고 그 기능을 유지하고자 한다. 쪽방촌 주민이 쫓겨나지 않고 협력하는 도시개발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며 최빈곤층의 삶을 살펴 그에 따른 공간과 환경을 개선하도록 한다.

쪽방촌은 없어지지 않는다. 도시의 빈곤지역은 늘 어딘가에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프레임 구조 안에 그 인필이 변화하며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계속 변화하는 도시에 필요한 쪽방촌이다.

도시에서 고립되고 밀려날 수 밖에 없던 쪽방촌이 공간적으로 회복되어짐과 동시에 사회에서 버려지고 가족에게 버려진 개인 또한 회복되어 사회로 복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돈의동 쪽방촌의 구성요소로 쪽방공간, 공공공간, 골목공간 이 세 부분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개선방향은 골목과의 관계망형성과 환경개선을 이루도록 제시한다.  

 

첫번째로 쪽방개발의 경우 기존의 밀도를 유지하기 위해 쪽방의 면적은 기존과 비슷한 최소한의 면적으로 구성한다.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리빙캐비넷을 제안한다. 리빙 캐비닛이란 사는데 필수적인 요소들을 가구의 형태로 응축한 것으로 쪽방주민의 기존의 삶의 방식을 담아내며 세면대, 침대, 테이블등의 가구적 요소들은 가변적인 벽을 통해 활용가능하다. 

 

쪽방은 가구공간으로 구성되고 해체되며 조립식벽을 통해 입면이 구성되고 사람이 살지 않을때는 공공영역으로의 확장성을 가지게 된다. 스스로 그리고 주민들의 도움으로 조립하여 건물을 구성해 나가는 것을 통해 유대감 형성과 더불어 노숙인들의 자활 의지를 복돋아 준다. 스틸스터드구조의 프레임구조와 스킵플로어 형식의 유닛결합을 통해 최대한의 밀도를 유지하며 골목공간과의 연결도 이루어지게 된다.

 

두번째로 저층부의 공공개발은 1층을 공공에서 임대하여 공공의 역할로 개발하도록 한다. 쪽방촌에 가장 필요한 공공프로그램으로 목욕탕, 공유주방, 세탁소, 공동작업장 등을 필지면적에 맞게 선택하여 개발 가능하다. 이 모든 공공의 프로그램들은 켜뮤니티장으로 이용되던 골목길과 더 연결되도록 한다.

 

 세번째로 주민들의 사회적 소통의 장이던 골목길을 활성화하는 방안이다. 쪽방촌의 골목은 답답한 방을 빠져나와 잠시 콧바람을 쐬며 지나가는 주민과 이야기하는 곳으로 역할 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더 확장시킬 수 있도록, 기존 골목길을 폭에 따라 세분화하고, 그 넓이별로 생길 수 있는 커뮤니티요소와 마을환경개선의 요소들을 넣어줄 수 있다. 커뮤니티 캐비닛이라 부를 수 있는 가구적 요소들과 건물과의 결함을 통해 더 활기넘치는 골목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다.

 

우선개발로 지원한 필지들의 가상플랜이며, 앞으로 쪽방촌의 건물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점점 변화해갈 쪽방촌을 기대한다.

 

Thanks to

김소라 교수님
STUDIO-B 친구들
한팀으로 답없는 요구를 멋지게 수행하며 수고해준 상훈이, 윤희, 가영이, 현규
그리고 멀리서 관심가져주고 응원해준 상기오빠
늘 옆에서 함께 울고 웃어준 미현이 태문오빠 인범오빠 그리고 졸작 경험자로 응원해준 아현이

기도로 늘 응원해준 부모님과 사랑팀, 대매식구들과 오장군들

모든 힘과 능력주신 하나님
그리고 이 졸업작품을 지켜봐준 모두들 감사합니다!

의견

35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M
11 달 전

모형인가 실제 건물인가..역시 설계천재 김.하.은.

정수근
11 달 전

실제 건물인가 모형인가… 역시 하은천제 김.설.계.

안인범
11 달 전

이 작품을 보는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감격에 겨운 눈물을 흘리는 것 뿐이었다.
 
-안인범 28세-

조예
11 달 전
Reply to  안인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은영
11 달 전

패널이랑 모형 모두 너무너무 좋고 멋있어요!!!자극받고 갑니다ㅎㅎ

권용찬
11 달 전

작품에서 느껴지는 하은이의 따뜻함과 사랑이 자랑스럽네요!! 지금까지 본 졸작중 진심으로 최고입니다!!

전윤주
11 달 전

너무 감동적이고 멋져요…희망을 심어주는 공간이 될 것 같아요 ,, 왠지 정겨운 마을이 상상됩니당 🤭 작품이 현실이 되었으면 해용,,

Last edited 11 달 전 by 전윤주
임연서
11 달 전

와 세상에,,,천재등장이요,, 정겹고 현실적인것 같으면서 멋져,,온라인 전시회라니 ,,졸전 볼 수 있어서 감격스럽다 고생많으셨네요 하은she~!~!

최수민
11 달 전

쪽방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뜻깊은 전시네요
온라인 전시로도 오픈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홍성은
11 달 전

하은이 멋있다! 고생많았고 수고했오!! 멋쪄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홍성은

고마워성은이♥️♥️

김송희
11 달 전

하은아 넘 멋지댜!! 그동안 고생 많았어!!!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김송희

꺅 언니!! 감사합니다..!!😆

이혜민
11 달 전

크으 역시 대한민국 건축의 미래 김하은 서울시립대를 뒤집어 놓으셨다 !!!!!!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이혜민

크으…..혬니 고맙다~~!!!

황동민
11 달 전

와 ㄷㄷ 역시 정말 아이디어가 좋은거같아요 ㅎㅎ 그동안 아이디어 고민하고 작업하느라 너무 고생하셨어요 ㅜㅜㅜㅜ
진짜 너무 멌있는 졸작입니다!!!!!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황동민

ㅎㅎㅎㅎ고마워 동민이 같이 걱정해줘서!

정상기
11 달 전

하은아!!! 졸업전시 아주 훌륭한 성과로 마무리한 거 같아 진심으로 축하해!!
내가 항상 말했듯이, 하은이 너는 설계를 항상 잘 풀어내는 거 같아서 그 능력이 부러웠는데, 졸업작품이라는 거대한? 난관을 특유의 긍정적인 성격과 함께 잘 마무리 한거 같아서 대단하게 생각해 ㅎ
작품 곳곳에 김하은 스러움이 잘 묻어나는 것 같아서 특히 더 재미있네, 실제 모형도 엄청 잘 만들었던데, 이번 설계에 엄청난 열정을 갈아 넣었음이 잘 느껴지는 것 같다 ㅎㅎ
작품도 가변성을 기반으로 확장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재미있구, 특히 사회적 문제에도 멋진 대안을 제시한 것 같아서 뿌듯함 두배 세배 네배,, 열배로 가져도 되겠다 ㅎㅎ
당분간 해방감 실컷 만끽하면서 재충전의 시간 잘 보내구!!
직접 가고 싶은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코멘트 남겨볼게 ㅎㅎ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정상기

오빠 이런 장문의 코멘트를..!! 감동입니다!!!ㅎㅎㅎ 너무 감사합니다😊 얼른 돌아오면 얼굴봐요!

조예
11 달 전

문장력 100
모델력 100
이미지 100
설계력 100
레이아웃 100
알참 100
하은이 못하는 게 뭐야… 나 진짜 감탄하면서 봤잖아 주거 덕후로써 넘나 재밌게 봤어 넘모 수고했어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조예

크으…감사합니다 언니이!!ㅎㅎㅎ

양채환
11 달 전

긍정의 아이콘 하은이,
볼때마다 밝게 인사해주는 것만 해도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몰라
언제까지나 그 밝음과 긍정에너지로 지금처럼 멋진 결과물 내어주면 좋겠다
고생많았오!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양채환

채환이..!!!채화니도 고생많았구!! 나야말루 늘 예쁘게 그렇게 말해줘서 얼마나 감사했다구.!!! 너무 고마오ㅎㅎㅎ

손사무엘
11 달 전

감사합니다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손사무엘

오빠말이 많이 감사합니당!!ㅎㅎㅎ진짜루ㅎㅎ

강찬영
11 달 전

한국화컨셉 레이아웃부터 완성도있는 목업까지 너무 고생했다,,,
 

김하은
11 달 전
Reply to  강찬영

ㅎㅎㅎ얄심히 봐줘서 고마워 찬영아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