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라키비움과 캠퍼스 움

초성리 탄약고 부지 기록문화 전시관과 배움관광 캠퍼스 계획
조회 277
  • #군사시설 #기억 #아카이브 #접경지역 #창고 #초성리 #탄약고
  • @oddugiketchup

접경지역의 가치 발견하기

접경지역은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지역적 상흔으로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되어온 접경지역의 기억은 그들만의 기억이 되어서는 안되고, 사회적 기억으로 공유되어야한다.
대상지인 연천군 초성리 마을 또한 접경지역으로, 분단의 기억이 탄약고라는 공간으로 남아 마을은 지역소멸에 이르는 아픔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탄약고를 통해 탄약을 보관하던 창고라는 장소성을 극대화하여 탄약고에 접경지역 마을의 이야기를 담고 함께 배움으로써 새롭게 접경지역의 기억을 채워나갈 수 있는 ‘접경지역 라키비움과 캠퍼스 움’을 계획한다.

의견

Subscribe
Notify of
14 Comments
작성순
업데이트순 추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 일상에서 잊고 사는 단면을 일깨우게 하네요. 건강한 젊은이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Wow awesome!!!
Clap for you guys
Come and join our company
I’ll scout you

해방 및 한국전 발발 75년 분단의 아픔을 가지고 있는 세월동안에도 다수의 공감대를 갖지 못하고 극소수의 국민 들만 가지고 있는 생각 들을 젊고 깨어 있는 분 들이 확연하게 국민적 정서를 일깨워주고, 나아가 마음을 다잡게 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그리고 큰 배움을 얻게 만드는 기획이기에 매우 고맙습니다. 30년 전 연천에 친구가 있어서 한탄강에 물놀이 간적은 있으나, 이런 국가와 민족적 아픔을 새기지 못 하였음을 심히 부끄럽게 만드는 멋진 기획,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가 대부분의 일생을 보내는 도심 지역에서 눈을 돌려 이런 소외된 부분을 바라볼수 있는 마음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실체화되지 않더라도 이러한 꾸준한 관심이 모여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것이라 믿습니다

발전이 되는 지역이 있는 반면에
역사적, 군사적인 이유로 죽어가는 지역이 있죠…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알리고, 그 지역을
살리는 아이디어를 내주신 여러분이 대견스럽습니다.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우리 기억에서 멀어지고 소외된 지역을 되살리고자한 신선한 기획에 박수를 보냅니다
작품 너무 멋있습니다

소외된 지역에 관심을 둔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실현되는 것이 쉬운 길만은 아니겠지만 응원하겠습니다!

접경지대에 사는 사람으로써 마음을 대변해주는 거 같아 고맙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고 관심 변치 말아주세요

‘접경지역’ 이라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닿지 않는 주제에 집중하여 이렇게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어 너무 멋지고, 자랑스럽습니다. 도심에 살며 그동안 당연하다는 듯이 잊고 살았던 우리 사회의 슬픈 단면을 빛춰내고, 표현하는 것. 나아가 그렇게 사회적 문제를 공론화시켜주고, 해결해주는 것이 조경의 해야할 일이자, 조경의 궁극적 목적이라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너무 표현해준 것 같습니다. 그동안 졸업작품 너무 수고와 고생 많았습니다. 앞으로 하는 모든 일 원하는대로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소외된 곳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작가님들의 따뜻한 마음과 적극적인 모습이 보이네요. 정말정말 고생 많았어요.

청년의 때에 자신의 발전과 성공에 집중하기 쉬운데,
소외된 사람들과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지 않는 장소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보며 감동받았습니다.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앞으로 여러분들이 전파하실 선한 영향력이 기대가 됩니다~

소외된 지역이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관심을 두지 않으면 저처럼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요.
접경지역, 소외지역에도 관심을 가져주신 작가님의 마음과 기획이 참 아름답습니다. 창의적인 이 기획이 실현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종합적으로 봤을 때 예술적이라고 느껴집니다. 지금 이 시기에 필요하고 귀중한 주제를 다뤘다고 생각되네요. 이 작품이 아니었으면 관심을 못가졌을 주제인데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고, 향후 소식도 계속 듣고싶네요.

굿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