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605 | Total 487,204

학과소개

2023 건축공학전공

서대문 서울시립도서관 건립사업

차원높은 문화도시로 거듭나고자 하는 서울시는 최근 도시 곳곳에 대형 규모의 도서관 건립을 기획하고 있다. 그중 하나로 디지털 미디어 시티역 인근에 설립 예정인 서대문 도서관 사업을 금번 졸업 설계의 테마로 하였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공모하면서 시대가 원하는 도서관의 모습으로 ‘시민소통과 커뮤니티’, ‘책과 독서가 중심이 되며 책을 읽는 사람을 위한 시립도서관’, ‘아날로그 자료와 디지털 자료의 결합기술’, ’배움을 지원받는 평생교육의 장소‘ 라는 큰 그림을 보여주었다.

이에, 주변에 공원이 인접한 널찍한 환경 안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미래지향적인 도서관의 모습을 고민하고 서울시가 요구하는 도서관의 기능들을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설계 작품에는 도시 안에서 제대로 환영받는 시민의 문화거점시설이 되려고 애쓴 건축공학적 가치창출의 결과가 제안되고 있다. 작품 곳곳에서 빛나는 학생들의 신선하고 차별화된 시도와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것이 즐거움이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온라인 아카이브 https://uos-urbanscience.org/

 

설계조건


대지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479

요구 연면적 : 9.003㎡이내

주용도 : 교육연구시설(도서관)

6개팀 제출 프로젝트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는 1975년 개설되었으며, 2005년 건축학부로 학제가 개편된 이후 건축전공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시대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건축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건축공학전공과 건축학전공으로 분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전공은 특히, 도덕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능하며 미래지향적인 전문 엔지니어의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이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등 전문화된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합동연구들과 적극적인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